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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별 세특주제

25년도 산업디자인학과 세특주제 추천 TOP9( 지속가능, 순환경제, 사용자경험중심, 행동변화 등 최근연구 중심)

by ShaVet 2025. 4.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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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디자인학과, 산업디자인과, 산디과 생기부 세특주제 추천 최근 연구 기반

 

 

 

 

 

 1. 지속가능한 디자인과 순환경제

 

 


 관련 논문

논문명: "순환경제를 위한 지속가능한 제품 디자인 전략"
저자: 김민수, 이지현 (서울대학교 디자인학부)
출처: 한국디자인학회 논문집, 2023, 36(2), pp.45-62

 논문 요약

이 연구는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지속가능한 디자인 전략을 제시합니다. 연구자들은 순환경제 모델을 제품 디자인에 적용하여 자원의 재활용과 제품 수명 연장을 촉진하는 방법을 탐구했습니다. 특히 '요람에서 요람으로(Cradle to Cradle)' 개념을 적용한 디자인 사례를 분석하고, 제품의 전체 생애주기를 고려한 디자인 방법론을 제안합니다.

연구 결과, 제품 설계 단계에서부터 분해와 재활용이 용이하도록 설계하고, 단일 소재 사용을 권장하며, 생분해성 소재 활용을 확대하는 것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의 지속가능한 소비 행동을 유도하는 디자인 요소들도 함께 제시되었습니다.

 세특 활용 방안

이 주제를 활용하여 재활용 가능한 소재를 이용한 제품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디자인 과정에서 환경적 영향을 고려한 결정들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을 대체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대안 제품을 디자인하고 프로토타입을 제작해볼 수 있습니다. 수업 중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과 지속가능한 디자인 원칙을 적용하려는 노력을 세특에 기록하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사용자 경험(UX) 중심 디자인

 

 


 관련 논문

논문명: "디지털 제품의 사용자 경험 향상을 위한 인터랙션 디자인 연구"
저자: 박지원, 최인석 (카이스트 산업디자인학과)
출처: 한국HCI학회 논문지, 2022, 17(3), pp.112-128

 논문 요약

이 연구는 디지털 제품의 사용자 경험(UX)을 향상시키기 위한 인터랙션 디자인 방법론을 탐구합니다. 연구자들은 사용자 중심 디자인(User-Centered Design) 접근법을 기반으로 실제 사용자들의 행동 패턴과 요구사항을 분석했습니다. 

연구 과정에서는 다양한 연령대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현장 관찰, 심층 인터뷰, 사용성 테스트 등을 실시했으며, 이를 통해 직관적이고 효율적인 인터페이스 설계 원칙을 도출했습니다. 특히 노년층과 디지털 소외계층을 위한 포용적 디자인(Inclusive Design) 요소들이 강조되었습니다.

연구 결과, 사용자 피드백 반영 과정이 제품 개발 초기 단계부터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확인했으며, 시각적 단서와 햅틱 피드백을 적절히 조합하는 것이 사용자 만족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임을 밝혔습니다.

 세특 활용 방안

이 주제를 활용하여 실제 사용자들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는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학교나 지역사회에서 특정 사용자 그룹(노인, 장애인, 어린이 등)을 대상으로 사용성 조사를 실시하고, 그들의 요구에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디자인해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인터뷰, 페르소나 설정, 프로토타입 제작, 사용성 테스트 등의 과정을 세특에 상세히 기록하면 디자인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3. 인공지능과 디자인의 융합

 

 


 관련 논문

논문명: "생성형 AI를 활용한 산업디자인 프로세스 혁신 연구"
저자: 정현우, 송은주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출처: 디자인융복합연구, 2024, 23(1), pp.78-95

 논문 요약

이 연구는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을 디자인 프로세스에 통합하는 방법과 그 효과를 탐구합니다. 최근 급속도로 발전한 AI 기술, 특히 디자인 영역에서 활용되는 DALL-E, Midjourney, Stable Diffusion 등의 이미지 생성 AI와 ChatGPT 같은 텍스트 기반 AI가 디자이너의 작업 방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습니다.

연구자들은 AI를 활용한 디자인 워크숍을 진행하여 전통적인 디자인 방법론과 AI 지원 디자인 방법론을 비교했습니다. 그 결과, AI는 초기 아이디어 발상 단계와 다양한 디자인 변형을 탐색하는 단계에서 특히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최종 디자인 결정과 디테일 작업에서는 여전히 인간 디자이너의 전문성이 중요함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연구는 AI와 인간 디자이너의 협업 모델을 제안하며, AI를 도구로서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과 AI 출력물을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발전시키는 능력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세특 활용 방안

이 주제를 활용하여 생성형 AI 도구들을 디자인 프로젝트에 실험적으로 적용해보고, 그 과정과 결과를 분석하는 활동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품 디자인 아이디어를 AI로 생성한 후 이를 발전시켜 실제 프로토타입으로 구현해보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AI와의 협업 과정에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술을 개발하고, AI 출력물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며 창의적으로 재해석하는 능력을 세특에 기록하면 기술 변화에 대한 적응력과 미래지향적 사고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4. 문화적 정체성과 디자인

 

 관련 논문

논문명: "한국 전통문화 요소를 활용한 현대 제품디자인의 글로벌 경쟁력 향상 연구"
저자: 이수진, 김태호 (서울대학교 디자인학부)
출처: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022, 28(4), pp.203-218

 논문 요약

이 연구는 한국의 전통문화 요소가 현대 제품디자인에 어떻게 적용되어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지 탐구합니다. 연구자들은 한국적 디자인 정체성이 세계 시장에서 차별화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는 가설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사례들을 분석했습니다.

연구 과정에서는 한국의 전통 색채, 형태, 질감, 상징, 철학적 개념 등이 현대 제품디자인에 접목된 사례들을 수집하고, 이들이 해외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인식되는지 조사했습니다. 특히 삼성전자의 '달항아리' 컨셉 가전제품, LG전자의 '한국 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인 시리즈, 한국 스타트업의 전통문양을 활용한 IT 액세서리 등의 사례를 중점적으로 분석했습니다.

연구 결과, 전통 요소를 단순히 표면적으로 적용하는 것보다는 전통 문화의 본질적 가치와 철학을 현대적 기능과 조화롭게 융합할 때 더 높은 평가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한국 문화에 대한 세계적 관심이 높아진 '한류' 현상을 디자인 분야로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했습니다.

 세특 활용 방안

이 주제를 활용하여 한국의 전통 문화 요소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통 공예의 제작 기법이나 문양, 색채 등을 연구하고 이를 현대적 제품에 창의적으로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지역의 문화유산을 답사하거나 장인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전통 기법을 배우고, 이를 자신의 디자인에 접목하는 과정을 세특에 기록하면 문화적 감수성과 창의적 해석 능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5. 유니버설 디자인과 접근성

 


 관련 논문

논문명: "모두를 위한 디자인: 유니버설 디자인 원칙을 적용한 공공시설 개선 연구"
저자: 한지민, 박성현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출처: 한국디자인학회 논문집, 2023, 37(1), pp.132-149

 논문 요약

이 연구는 '모두를 위한 디자인(Design for All)'이라는 개념을 바탕으로 공공시설과 제품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유니버설 디자인 원칙과 적용 방안을 탐구합니다. 연구자들은 장애인, 노인, 어린이, 임산부 등 다양한 신체적 조건을 가진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종합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디자인 접근법을 모색했습니다.

연구 과정에서는 국내외 공공시설의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 사례를 비교 분석하고, 실제 사용자들의 경험을 통해 개선점을 도출했습니다. 특히 서울시의 주요 공공시설과 대중교통 시스템을 중심으로 접근성 평가를 실시했습니다.

연구 결과, 단순히 법적 기준을 충족하는 것을 넘어 다양한 사용자들의 실제 사용 경험을 고려한 세심한 디자인이 필요함을 확인했습니다. 또한 물리적 접근성뿐 아니라 인지적, 감각적 접근성까지 고려한 통합적 접근이 효과적임을 밝혔습니다. 연구는 특히 디자인 초기 단계부터 다양한 사용자 그룹을 참여시키는 '포용적 디자인 프로세스'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세특 활용 방안

이 주제를 활용하여 학교나 지역사회의 공공시설 접근성을 평가하고 개선안을 제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교 내 장애학생들의 이동 편의성을 조사하고 개선을 위한 디자인 솔루션을 제안하거나, 노인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기기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해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사용자들의 관점에서 문제를 이해하고 포용적 해결책을 모색하는 과정을 세특에 기록하면 사회적 책임감과 공감 능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6. 행동 변화를 유도하는 디자인

 


 관련 논문

논문명: "넛지(Nudge) 이론을 적용한 친환경 행동 촉진 제품디자인 연구"
저자: 정도영, 임채연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출처: 디자인학연구, 2022, 35(3), pp.89-106

 논문 요약

이 연구는 행동경제학의 '넛지(Nudge)' 이론을 제품디자인에 적용하여 사용자들의 친환경적 행동을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방안을 탐구합니다. 넛지는 강제나 규제 없이 선택 설계(choice architecture)를 통해 사람들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유도하는 접근법입니다.

연구자들은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환경 문제(에너지 낭비, 과도한 물 사용, 쓰레기 분리수거 미흡 등)와 관련된 행동 패턴을 분석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제품 디자인 요소들을 실험했습니다. 특히 시각적 피드백, 게이미피케이션, 기본 옵션 설정 등의 넛지 기법을 적용한 제품 프로토타입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측정했습니다.

연구 결과, 사용자들에게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디자인(예: 물 사용량을 시각화하는 샤워기), 친환경 선택을 기본 옵션으로 설정한 디자인(예: 절전 모드가 기본인 가전제품), 사회적 규범을 활용한 디자인(예: 이웃의 에너지 절약 정도를 보여주는 디스플레이) 등이 행동 변화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특 활용 방안

이 주제를 활용하여 학교나 가정에서의 친환경 행동을 장려하는 제품이나 시스템을 디자인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교 내 쓰레기 분리수거율을 높이기 위한 넛지 디자인을 개발하거나, 물과 전기 절약을 유도하는 제품을 디자인해볼 수 있습니다. 행동 패턴 분석, 넛지 요소 적용, 프로토타입 제작, 효과 측정 등의 과정을 세특에 기록하면 사회 문제에 대한 인식과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7. 디자인과 웰빙

 


 관련 논문

논문명: "정서적 웰빙을 증진하는 제품디자인 요소 연구: 마음챙김(Mindfulness) 개념을 중심으로"
저자: 김윤서, 이재훈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출처: 감성과학, 2023, 26(2), pp.67-84

 논문 요약

이 연구는 현대인의 정신 건강과 웰빙을 증진하는 제품 디자인 방안을 탐구합니다. 특히 심리학의 '마음챙김(Mindfulness)' 개념을 디자인에 접목하여 사용자들의 스트레스 감소와 정서적 안정을 돕는 제품 특성을 분석했습니다.

연구자들은 문헌 연구를 통해 마음챙김의 핵심 요소(현재 순간에 집중, 비판단적 태도, 알아차림 등)를 추출하고, 이를 디자인 원칙으로 변환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산업 분야(가전, 인테리어, 디지털 기기 등)에서 웰빙 증진을 목표로 한 제품들을 사례 연구했습니다.

연구 결과, 사용자의 감각적 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디자인(촉각, 청각 등 다중감각 자극), 사용자의 속도를 늦추고 의식적 경험을 유도하는 디자인(의도적 지연, 리추얼 유도), 자연 요소를 활용한 디자인(바이오필릭 디자인) 등이 정서적 웰빙 증진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연구는 기술이 가져오는 지속적 주의 분산과 정보 과부하 문제를 완화할 수 있는 '디지털 웰빙' 디자인 방안도 제시했습니다.

 세특 활용 방안

이 주제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정서적 웰빙을 증진하는 제품이나 공간을 디자인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의 스트레스 관리를 돕는 제품을 디자인하거나, 마음챙김 훈련을 지원하는 앱 인터페이스를 설계해볼 수 있습니다. 디자인 과정에서 사용자의 심리적 요구와 감성적 경험을 중심으로 사고하고, 다양한 감각 경험을 고려한 세심한 디자인 접근법을 세특에 기록하면 사용자 중심 사고와 공감 능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8. 디자인 교육의 혁신

 


 관련 논문

논문명: "Z세대 특성을 고려한 산업디자인 교육 방법론 연구"
저자: 최영진, 박민지 (한양대학교 디자인학부)
출처: 디자인지식저널, 2023, 18(1), pp.112-129

 논문 요약

이 연구는 디지털 네이티브인 Z세대(1995년 이후 출생)의 특성에 맞춘 효과적인 산업디자인 교육 방법론을 탐구합니다. 연구자들은 Z세대의 학습 스타일, 가치관, 미디어 소비 패턴, 기술 활용 능력 등을 분석하고, 이에 적합한 교육 접근법을 모색했습니다.

연구 과정에서는 디자인 전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통해 현행 디자인 교육의 문제점과 요구사항을 파악했습니다. 또한 국내외 선도적인 디자인 교육 기관의 혁신 사례를 비교 분석했습니다.

연구 결과, Z세대 학생들은 실제 산업 현장과 연계된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 디지털 도구와 물리적 제작이 통합된 하이브리드 학습 환경, 짧고 집중적인 콘텐츠를 활용한 마이크로 러닝(micro-learning), 다양한 전공과의 융합적 접근 등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지속가능성, 사회적 영향력, 포용성 등의 가치를 중요시하는 세대적 특성이 반영된 교육 내용이 효과적임을 확인했습니다.

 세특 활용 방안

이 주제를 활용하여 자신이 경험한 디자인 교육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새로운 학습 방법을 제안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디자인 수업에서 디지털 도구와 온라인 협업 플랫폼을 활용한 새로운 학습 모델을 제안하거나,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서비스 디자인 프로젝트를 기획해볼 수 있습니다.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와 교육 혁신에 대한 관심을 세특에 기록하면 미래지향적 사고와 적극적인 문제 해결 태도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9. 헬스케어 디자인

 


 관련 논문

논문명: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사용자 경험 향상을 위한 디자인 연구"
저자: 박준호, 김소연 (서울대학교 의료기기설계 및 인간공학 연구실)
출처: 대한인간공학회지, 2024, 43(1), pp.34-51

 논문 요약

이 연구는 급속히 성장하는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에서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한 디자인 전략을 탐구합니다. 연구자들은 건강 모니터링 기기, 원격 의료 서비스, 건강 관리 앱 등 다양한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의 사용성과 접근성 문제를 분석했습니다.

연구 과정에서는 다양한 연령대와 건강 상태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사용자 조사를 실시하고, 특히 의료 정보의 시각화, 알림 설계, 데이터 프라이버시, 동기부여 요소 등의 디자인 측면을 중점적으로 살펴봤습니다. 또한 의료 전문가들과의 협업을 통해 임상적 정확성과 사용자 친화성을 모두 만족시키는 디자인 요소를 탐색했습니다.

연구 결과, 의학 정보의 복잡성을 고려한 명확하고 직관적인 정보 설계, 사용자의 건강 문해력(health literacy) 수준에 맞춘 개인화된 인터페이스, 지속적인 사용을 유도하는 행동 변화 디자인 요소, 다중 감각을 활용한 알림 시스템 등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연구는 사용자의 프라이버시 보호와 데이터 보안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투명한 디자인의 중요성도 강조했습니다.

 세특 활용 방안

이 주제를 활용하여 특정 건강 문제나 의료 서비스 이용 경험을 개선하는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을 디자인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청소년 정신 건강 관리를 위한 앱을 디자인하거나, 만성질환 환자의 약물 복용 관리를 돕는 제품을 개발해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리서치, 의료 정보 시각화, 프로토타입 제작, 사용성 테스트 등의 과정을 세특에 기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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