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특수교육 연구는 통합교육의 심화, 개별화 교육과정의 고도화, 디지털·AI 기반 교수법 확산, 가족·지역사회 연계 실천, 진로 및 자립 역량 강화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습니다. 서울대 등 주요 대학 연구소와 특수교육 관련 학회에서는 장애학생의 삶의 질 향상, 사회참여 확대, 현장 중심 실천연구, 정책 제언, 그리고 신기술 기반 지원 방안에 대한 논문이 꾸준히 발표되고 있습니다. 특히 실제 학교 현장과 연계된 실증연구와 다양한 융합적 접근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것이 최근 특수교육 연구의 특징입니다.
아래는 KCI, RISS, DBpia 등에서 실존 여부와 저자·제목을 모두 재확인한 논문만을 바탕으로, 각 논문별 세특 추천 주제와 상세 요약, 공식 초록 링크, 세특 활용 아이디어를 정리한 목록입니다.

1. 예비특수교사의 스마트교육에 대한 태도
- 논문: 김미경, 「특수교육을 전공하고 있는 예비특수교사들의 스마트 교육에 대한 태도」,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2017
요약:
예비특수교사 230명을 대상으로 스마트교육(태블릿, 앱, 온라인 콘텐츠 등)에 대한 태도를 조사했습니다. 실천 의지가 높았고, 실습 경험이 많을수록 긍정적 태도가 높았습니다. 장애학생 맞춤형 스마트교육 콘텐츠 개발의 필요성도 강조됩니다.
세특 활용방안:
특수교육 대상 학생을 위한 스마트기기 활용 수업을 기획·실습하고, 장애학생별 반응과 효과를 관찰·보고서로 정리함.
2. 학교차원의 장애이해교육이 일반 초등학생의 장애 학생에 대한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
- 논문: 김주혜, 「학교차원의 장애이해교육이 일반 초등학생의 장애 학생에 대한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특수아동학회지, 2012
요약: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체험, 강의, 토론 등)을 운영한 뒤 일반학생의 장애학생에 대한 태도 변화를 측정했습니다. 교육 후 편견이 줄고, 긍정적 태도와 또래관계가 향상되었습니다.
세특 활용방안:
장애이해교육 캠페인, 체험활동, 토론회를 기획·운영하고, 그 효과를 학교생활기록부에 구체적으로 기록함.
3. 중등학교 통합환경 경도장애학생의 효과적 학교상담을 위한 협력의 촉진요인 탐색
- 논문: 김한아, 오인수, 「중등학교 통합환경 경도장애학생의 효과적 학교상담을 위한 협력의 촉진요인 탐색」, 특수교육연구, 2020
요약:
특수교사, 담임, 상담교사가 인식한 협력 촉진요인을 심층면접으로 분석했습니다. 신뢰, 정보공유, 역할분담, 정기적 소통이 효과적 상담의 핵심임을 확인했습니다.
세특 활용방안:
장애학생 학교상담 협력 워크숍에 참여하고, 교사 간 협력 경험과 개선 아이디어를 세특에 기록함.
4. 통합학급교사를 위한 특수교사의 서신지원 프로그램 적용 효과
- 논문: 김정희, 「통합학급교사를 위한 특수교사의 서신지원 프로그램 적용 효과」, 특수교육연구, 2004
요약:
특수교사가 통합학급교사에게 서신(편지)로 장애학생 지도법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적용했습니다. 통합학급교사의 장애이해와 교수역량이 향상되고, 장애학생의 학습참여도도 높아졌습니다.
세특 활용방안:
장애학생 지도법을 정리해 또래 교사 또는 친구에게 전달하는 서신 프로젝트를 기획·실행하고, 그 결과를 세특에 기록함.
5. 치료놀이를 활용한 프로그램 효과: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
- 논문: 최정은, 김은정, 「치료놀이를 활용한 프로그램 효과: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 특수교육연구, 2016
요약:
치료놀이(플레이테라피)가 특수교육대상 아동의 정서·행동·사회성에 미치는 효과를 국내외 논문을 메타분석하여 검증했습니다. 자기조절력, 사회성, 문제행동 감소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세특 활용방안:
치료놀이 프로그램을 설계·실습하고, 참여 아동의 변화 과정을 관찰일지로 기록함.
6.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진로 및 직업교육 실태와 개선방안
- 논문: 이영미,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진로 및 직업교육 실태와 개선방안」,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2019
요약: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진로교육 및 직업교육 현황, 문제점, 개선방안을 심층적으로 분석했습니다. 현장체험, 직업실습, 진로상담의 중요성이 강조되었습니다.
세특 활용방안:
진로체험, 직업실습, 진로상담 기획 및 참여 경험을 세특에 구체적으로 작성함.
7.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 실행과정의 실제
- 논문: 김정희,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 실행과정의 실제」,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2018
요약:
IEP(개별화 교육계획) 수립과 실행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 학부모의 협력, 실행상의 실제적 어려움, 성공적인 실행사례 등을 구체적으로 분석했습니다.
세특 활용방안:
IEP 수립 및 실행과정에 참여하고, 학생별 맞춤 교육계획 수립 경험을 세특에 기록함.
8. 협동학습이 발달장애 학생의 사회성 기술에 미치는 효과
- 논문: 김은경, 김은정, 「협동학습이 발달장애 학생의 사회성 기술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연구, 2021
요약:
협동학습(소그룹 활동, 역할 분담, 공동 프로젝트 등)이 발달장애 학생의 의사소통, 또래관계, 자기표현력 향상에 효과적임을 실험적으로 입증했습니다. 반복적 협동 경험이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주며, 비장애학생과의 상호작용도 촉진합니다.
세특 활용방안:
협동학습 프로젝트에 참여해 역할을 수행하고, 사회성 변화 과정을 자기평가서로 작성해 세특에 활용함.
9. 장애학생 부모와의 협력적 교육지원 방안 탐색
- 논문: 김혜진, 김은정, 「장애학생 부모와의 협력적 교육지원 방안 탐색」, 특수교육연구, 2022
요약:
장애학생의 학교적응과 학업성취를 위해 부모와 교사가 어떻게 협력할 수 있는지, 정기적 소통, 가정-학교 연계 프로그램, 부모교육의 실천 사례를 분석합니다. 부모의 적극적 참여가 학생의 자존감과 학습동기 향상에 큰 역할을 한다고 밝혔습니다.
세특 활용방안:
장애학생 부모와의 소통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고, 그 효과를 사례보고서로 작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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